1인용 승용차  스위스(Swiss) 알프스 정상에서

 

 

   면적 : 41,293

   인구 : 668만 9천명 89

   수도 : 베른

   한국인들이 가장  가고 싶은 나라가 스위스라고 어느 통계에서 나타나듯이 유럽을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사랑 받고 있는 나라 중의 하나가 스위스이다.

   눈 덮인 알프스의 영봉들---필라투스, 티틀리스, 융프라흐 그리고 몽블랑---앞에서 태고적부터 간직하고 있는 자연의 신비에 고개가 숙여지고 알프스 산기슭에 자리잡고 있는 20여개의 호수에서는 알펜호른 요들송이 어우러져 어디에서인가 전원 교향곡이 흘러나오는 듯하다.

   스위스는 북쪽으로 독일, 동으로는 오스트리아, 남으로는 이탈리아, 서쪽으로는 프랑스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면적은 41,293평방미터로서 우리 나라 면적의 절반보다 조금 작다.

   스위스의 신들은 2/3가 알프스에 속해 있으며 또한 거꾸로 알프스의 1/5이 스위스의 영토이다. 그 평균 높이가  1,700미터이며 4,000미터가 넘는 고봉들도 100개가 넘는다고 한다.

 

anib09.gif 역사

   스위스의 역사는 기원전 4세기에 헬베티아인이 들어오면서 시작되고 로마와 프랑크 왕궁, 오스트리아의 합스부르크가의 지배를 받았다. 1291년에 우리, 슈비츠, 운터발덴의 3개 주가 동맹을 맺고 독립운동을 벌이자 이웃의 연방들이 합세하여 1648년 백년전쟁의 결과로 체결된 베스트팔렌 조약에 의하여 네덜란드와 함께 독립되었다. 그 후 18세기에는 나폴레옹에 의하여 침략을 받았고 1815년 빈 회의에서 영세 중립국으로 승인되어 스위스 연방의 기틀을 닦았다고 한다.

  현재는 26개 주에 바탕을 둔 지방자치제와 직접 민주주의의 영세 중립국이라는 여건으로 민주국가의 표본이 되고 있다.

 

anib09.gif 교육제도

   스위스는 유럽의 한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지리적 특성 때문에 많은 나라들로부터 침략을 받아 다양한 문화를 간직하게 되었다. 4개 언어를 국어로 사용하고 있다는 특성 때문에 교육정책과 법률이 주 정부 차원에서 결정되고 집행되고 있으며 그 결과 26개의 교육제도가 있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학제를 기초로 하여 몇 년을 수학하며 교육교재는 무엇을 사용하고 있는지 단적으로 이야기하기에는 불가능하고 이 모든 것을 주 정부에서 총괄하고 있다. 대학은 주 성격의 주립대학이 8개 있다.

 

anib09.gif 기후

   기후는 지형에 따라 다양하며 7월의 평균기온이 저지대는 17도 이상이고 산지는 5도 이하로 서늘하다. 강수량은 저지대는 1,000㎜, 고지대는 1,600㎜이상이다. 여름에는 밤낮의 온도  차에 대비하여 긴소매 옷을 준비해야 하며 한적한 시골길을 자전거로 달려보기 위해서는 신발, 선글라스를 준비하고 갖추고 겨울철에는 방한 장비를 단단히 갖추어야 한다.

 

anib09.gif 언어

   스위스는 지형적인 특성 때문에 독어, 불어, 이태리어가 공용어이고 여기에 토착어인 레트로망스가 추가되어 모두 4개 언어가 국어로 사용되고 있다. 인구의 65%는 독일어, 18%는 불어, 12%는 이탈리아어, 1%미만의 사람들이 레트로망스 언어를 사용하고있다.

   도시별로 살펴보면 독일과 접경하고 있는 취리히, 베른, 바젤, 루쩨른은 독일어, 제네바, 로잔, 누사댈 지방에서는 불어, 오카루노, 루가노 처럼 이탈리아와 접경하고 이는 도시는 이탈리아어, 그리고 동스위스 산악지대는 토착어인 레트로망스어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세계 최고의 관광 및 상업 도시인만큼 영어로 길을 물으면 누구나 쉽게 대답해 줄 수 있을 정도로 영어의 통용도가 매우 높다.

 

anib09.gif 경제

   주요 산업으로는 시계, 정밀기계 등의 2차산업이 발달해 있고 관광 및 금융업 역시 상당히 발달하여 전체적으로 고부가 가치의 산업이 경제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1인당 국민소득은 26,000달러 87년이다.